vol. 14

2021-04-14

인증 NEWS 인증 FOCUS 인증 우수사례 인터뷰
 
 
 

인증 NEWS

  •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신청대학 담당자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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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21년 3월 24일(수), 디이그제티브센터코리아 서울파이낸스센터에서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신청대학 담당자 워크숍」을 화상회의 솔루션(ZOOM)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에는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신청한 19개교의 담당자 약 36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대학기관평가인증 개요 및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 방법, 평가준거별(5개 영역, 10개 평가부분, 30개 평가준거) 인증기준에 대한 안내와 함께 영역별 FAQ를 제공하여 인증기준에 대한 대학 담당자의 이해를 높혔다. 또한 원활한 대학자체평가보고서 작성 및 평가 준비를 위해 대학기관평가인증 홈페이지 및 시스템 사용 방법 안내와 함께 컨설팅을 신청한 6개 대학은 개별 컨설팅(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은 2021년 9월 16일(목)까지 보고서를 제출하고, 평가원에서는 2021년 9월 29일(수)부터 11월 5일(금)까지 서면평가와 현지방문평가를 수행하며, 대학평가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21년 12월 30일(목)에는 인증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신청대학 대학 담당자 워크숍 자료」와 「2021 대학기관평가인증 편람」은 한국대학평가원 홈페이지(https://aims.kcue.or.kr)의 ‘게시판-자료실’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2018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담당자 온라인(ZOOM) 워크숍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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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21년 1월 6일(수)에 디이그제티브센터코리아 서울파이낸스센터에서 「2018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 담당자 워크숍」을 화상회의 솔루션(ZOOM)으로 개최하였고, 2018년 인증대학 14개교의 대학기관평가인증 담당자 약 24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담당자 워크숍에서는 2주기 인증자격모니터링의 평가내용 및 평가자료, 추진 일정 및 절차,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 방법, 평가영역별 보고서 내용을 안내하고, 대학별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2018년 인증대학은 2021년 6월 25일(금)까지 보고서를 제출하고, 평가원에서는 2021년 7월 7일(수)부터 22일(목)까지 서면평가와 현장모니터링(확인이 필요한 대학에 한해서)을 실시하며, 대학평가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21년 8월 27일(금)에는 인증자격모니터링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2018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 담당자 워크숍 자료집」은 한국대학평가원 홈페이지(https://aims.kcue.or.kr)의 ‘게시판-자료실’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운영 방안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21년 2월 16일(화), 서울역 공항철도 회의실에서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운영 방안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전문가 자문회의에서는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설문지의 구성 내용과 진단 관련 컨설팅의 진행방향, 운영의 프로세스 등을 논의 하였다.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및 컨설팅 사업은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대학의 교육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청 대학 학생의 미래형 핵심역량 진단과 분석 결과 제공을 통한 자기계발 활용,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비교 분석을 통한 대학 교육과정 설계, 핵심역량 중심 교양교육과정 및 비교과프로그램 개발 및 컨설팅, 대학생 핵심역량 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학별 맞춤별 솔루션 제공한다.
 

인증 FOCUS

 
  • 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제8차 화상 회의 개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21년 1월 20일(수), 디이그제티브센터코리아 서울파이낸스센터에서 「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제8차 회의」를 화상회의 솔루션(ZOOM)으로 개최하였다.
     
    위원회는 본 회의에서 인증자격 모니터링 평가 일정 변경 요청에 대한 수용 여부를 심의하였고,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신청 등에 대한 질의사항 논의 및 후속조치 방안을 논의 및 의결하였다.
     
    또한 평가원은 2021년 사업계획으로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 수행, △대학기관평가인증 관련 위원회 운영,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위원 풀(Pool) 구성 및 연수, <2018년 인증대학> 인증자격 모니터링 수행, △<2019년(상반기) 인증대학> 인증자격 모니터링 수행(워크숍), △<2019(상반기) 조건부 인증대학> 보완평가 수행, △대학기관평가인증 홈페이지 운영 및 뉴스레터<인증이야기> 발간, △고등교육 질보장을 위한 국제교류,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시스템 고도화 및 유지보수 계획을 보고하였다.
  • 2021년 제1차 인증운영위원회 개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21년 2월 18일(목), 코트야드메리어트 서울 남대문에서 「2021년 제1차 인증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인증운영위원회(위원장 권선국, 이하 위원회)는 인증기준 및 규정에 대한 검토 및 자문, 사업 운영에 대한 자문과 고등교육 질보장의 국제화와 관련한 자문을 하는 기구로서 기관평가인증 관련 전문가 13인 내외로 구성된다.
     
    이번 인증운영위원회 회의에서는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대체준거를 검토하고,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규정 개정(안)에 대한 개정의 필요성,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후 컨설팅 추진 계획, 2주기 인증자격모니터링 기준 변경을 논의하였다.
  • 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제9차 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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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21년 3월 4일(목), 코트야드메리어트 서울 남대문에서 「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제9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위원회는 본 회의에서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대체준거 신청대학 2개교에 대한 대체준거 신청 수용 여부를 심의하였고,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 대상 15개교 대학을 확정하였다. 또한 2021년 대학기관평가인증 갱신 연기 신청서를 제출한 18개교를 심의하여 18개 대학을 갱신 연기 대상 대학으로 확정하였다.
     
    이 외에도 평가원은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및 컨설팅 추진 계획, 대학평가인증위원회 향후 운영 일정 등을 보고하였다.
     
     
 

인증 우수사례

 
  • [우수사례] 4.1 교육시설: 도서관을 활용한 생각나무 키움 프로젝트


  • [4.1 교육시설] 부문의 우수사례로 목원대학교의 ‘도서관을 활용한 생각나무 키움 프로젝트’가 선정되었다. 목원대학교는 수동적 도서관 기능에 머무르지 않도록 학생들의 지성·인성·감성의 통합적 사고 향상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도서관과 책을 테마로 하는 (능동적) 도서관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책과 인생과 가족과 사회를 이어주는 메타포 제시를 위해 도서관 고유의 비교과 프로그램 기획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프로그램 기획 방향을 (생각나무) 도서관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하나로 엮어 “나무”라는 메타포로 형상화하여 <생각나무>라 의미를 부여하였고, (키움) 이러한 <생각나무>가 학생들 개개인의 삶에 한그루씩 모두 심겨져 자라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성장의 행동”을 의미하는 <키움>의 의미를 부여하였다.
    (생각나무 키움 프로젝트 = 비교과 프로그램 패키지) 학내 다른 비교과 프로그램과의 차별성과 도서관만이 줄 수 있는 의미와 가치를 담아낸 비교과 프로그램 패키지 <생각나무 키움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험적인 비교과 프로그램들을 세부 프로그램으로 담아내고자 하였다.
     
    생각나눔 키움 프로젝트의 주요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도서관, 좋아요 - 지성 영역의 세부 프로그램
    신입생 도서관 이용교육, 1:1 이용교육, 찾아가는 이용교육, 도서관 서포터즈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도서관 이용자교육들을 종합적으로 기획·운영하기 위하여 “도서관, 좋아요(Library, Like it)"라는 브랜드로 관리
    2. 지성의 연못 축제 - 지성 영역의 세부 프로그램
    중앙도서관의 학습지원 프로그램 및 전자정보에 대한 소개와 활용 방법 등을 교육하고 퀴즈대회를 통해 학생 스스로 전자정보 활용 방법을 체험하게 하며 학생들의 Digital Literacy 능력 향상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 성취도 고취
    3. 도서관 서포터즈 라온제나 - 지성 및 인성 영역의 세부 프로그램
    도서관과 학생들의 소통을 돕는 중간자 역할로 매 학기 5~10명의 서포터즈 학생을 선발하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도서관 행사 및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
    4. 빨간우체통 - 인성 영역의 세부 프로그램
    학생들이 선물하고 싶은 대상에게 추전하는 도서의 서평 및 추천 글을 작성하여 빨간우체통에 신청하여 선발되면 학생이 추천한 책과 편지를 구매하여 발송해 주는 프로그램
    5. 꽃보다 헤세 - 감성 영역의 세부 프로그램
    헤르만 헤세가 생전에 지인들에게 자신이 직접 만든 3만 5천통의 엽서를 보낸 것을 모티브하여 헤세가 그린 수채화를 엽서로 제작하여 상시 배포, 발송해 줌으로서 디지털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손편지 쓰기를 통한 아날로그적 감성 고취와 멀어진 관계 회복 및 관계 잇기의 계기를 마련
    6. 사람책 콘서트 - 감성 영역의 세부 프로그램
    대화를 통해 타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자는 의도로 시작된 “휴먼북라이브러리”사례를 도서관에 적용하여 매년 5명의 사람책을 선발하고 학생들 스스로가 한 권의 사람책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나누고 소통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게 하는 창의성과 도전의식을 높이는 프로그램
     

    * 관련 세부 내용은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우수사례집] 참조
     
 

인터뷰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병설 한국대학평가원 방재현 팀장


  • 대학기관평가인증을 비롯해 대학평가 국제협력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기획팀의 새로운 팀장이 임용되었다. 이번 호에서는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운영을 맡게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기획팀장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1] 안녕하세요. 먼저 팀장님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2020년 10월부터 평가기획팀장을 맡게 된 방재현이라고 합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 대학원에서 2012년에 박사 학위를 받고, 같은 해 9월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대학입학지원실 입학지원팀에 발령을 받아 6년 6개월 정도 대입 관련 업무를 수행하였고, 이후에 정책연구팀을 거쳐서 2019년 9월에 평가기획팀에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팀장으로서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운영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었지만 평가 업무 경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대학 관계자 분들의 지원과 격려가 꼭 필요합니다. 앞으로 한국대학평가원 구성원들과 함께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Q2] 2021년부터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이 시작되었는데 지난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과의 차이점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주기와 2주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필수평가준거의 일반평가준거 전환과 평가부문의 삭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주기에서는 6개의 필수평가준거를 충족하지 못하면 대학기관평가인증에 참여할 수 없었기 때문에 3주기에서는 보다 많은 대학의 참여를 위해서 필수평가준거를 일반평가준거로 전환하여 각 영역별 평가준거에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대학기관평가인증은 평가준거 판정을 기초로 평가부문 및 평가영역을 판정하는 상향식 체계로써 3주기에도 이러한 체계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2주기 판정체계에서 미흡(W)을 받은 평가준거가 하나의 평가부문에 있을 경우 평가영역 판정에도 영향을 미쳐 인증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던 반면에 오히려 미흡(W)을 받은 평가준거가 여러 부분에 하나씩 있게 되면 해당 평가영역이 충족(P)을 받게 되어 인증을 획득하는 불합리한 경우가 발생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평가준거 판정이 평가영역에 바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평가부문을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Q3]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준비하는 대학과 대학관계자분들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은 학령인구 감소 및 대학 재정의 어려움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의 상황이 매우 열악해진 가운데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에서는 대학기관평가인증의 각 평가준거별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 더욱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이러한 대학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증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적을 확보하지 못하는 다양한 상황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학기관평가인증은 대학교육의 질을 보증할 수 있는 최소요건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정량지표를 포함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대학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평가를 진행할 것입니다. 따라서 3주기를 준비할 때 대부분의 대학이 비슷한 상황에 대해서는 있는 그대로 보고서에 제시해 주시면 그 부분을 감안하여 인증평가를 진행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3주기(2021~2025)는 대학의 상황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인증기준 적용도 유연성을 가질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평가원은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운영에 있어서도 인증이 대학에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고등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자율적인 평가체제로 대학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4] 마지막으로 평가기획팀장으로서 특별히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2021년부터 평가원에서는 대학기관평가인증 이외에 미래형 핵심역량 진단 및 컨설팅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알맞은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서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인재상을 바탕으로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있고,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을 도입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에서 대학이 자체적으로 핵심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혁신하는 것을 수행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대학도 있으며, 대학이 자체적으로 이를 수행하는 경우에도 시간 및 비용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가원 차원에서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도구를 개발하여 모든 대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또한, 핵심역량 진단을 통해 개별 대학에 대한 분석 뿐만 아니라 대학 간 비교를 통해 핵심역량 진단 결과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육과정 개선 등의 컨설팅까지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 사업은 수요조사를 거쳐 올해 대학의 신청을 받아 진행중이고, 2021년 신청 대학 수는 20여개 정도로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평가원은 올해 사업을 진행하면서 대학의 교육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핵심역량 진단 및 컨설팅을 수행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대학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