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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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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인증패(서) 수여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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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20년 8월 26일에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인증패(서)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수여식에는 2020년 인증을 획득한 대학의 담당자 7명이 참석하였다.
안세근 평가원장은 “코로나19상황에서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한 대학 담당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도 2주기 때와 마찬가지로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위해 명확한 기준과 절차를 따를 것이다”라고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통한 대학교육의 질개선 및 고등교육의 질보장에 대해 강조하였다.
평가원은 2020년에 총 3개교의 신청을 받아 평가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대학평가인증위원회(위원장 변창훈, 대구한의대학교 총장)의 최종 심의를 통해 2개교 대학 ‘인증’, 1개 대학 ‘조건부인증’ 판정을 확정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평가원 홈페이지(https://aims.kcue.or.kr)에서 보도자료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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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서면평가 및 현장 모니터링 워크숍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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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7월 8일(수) ~ 10일(금), 2박 3일의 일정으로 고양 소노캄호텔에서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서면평가 및 현장 모니터링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은 대학기관평가인증 결과에 대한 지속적 관리를 위한 것으로 인증 획득 후 3년차에 인증대학이 인증기간 동안 인증자격을 갖추고 있는지와 함께 본평가 시 요구된 개선요구사항을 이행·완료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총 35명(7개 평가단×5명)의 인증자격모니터링 평가위원이 2017년 인증대학 31개교에 대한 서면평가를 수행하고, 현장 모니터링 대학 선정, 현장 모니터링 대학별 추가요청자료 및 현장 모니터링 일정(안)을 확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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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제6차 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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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8월 18일(화)에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남대문 호텔에서 「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제6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본 회의에서는 변창훈 총장(대구한의대)이 위원장, 박준훈 총장(한국교통대)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위원회는 본 회의에서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신청대학 3개교에 대한 평가결과를 심의하여 2개교 인증, 1개교 조건부인증으로 판정을 확정하였고, 2017년 인증대학 31개교에 대한 인증자격모니터링 평가결과를 심의하여 26개교 인증자격 유지, 5개교 시정 권고로 판정을 확정하였다. 또한 2018년 조건부인증 대학 5개교에 대한 보완평가 평가결과를 심의하여 5개교 인증으로 판정을 확정하였다.
이 외에도 평가·인증 인정기관으로 재지정(8. 14.) 받아 3주기(20201~2025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계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음을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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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기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 인정기관 재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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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8월 14일(금)에 3주기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 인정기관 재지정을 교육부로부터 통보 받았다.
평가원은 이번 인정기관 재지정에 따라 2020년 11월 16일부터 2025년 11월 15일까지 5년간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평가원은 3주기 시행 전까지 인정기관 재지정 신청 시 제출한 3주기 인증기준(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11월 중으로 대학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내용은 5개 평가영역 및 30개 평가준거로 구성되어 있으며, 5개 평가영역에서 모든 기준을 충족하여야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5개 평가영역은 각 평가영역별로 6개의 평가준거씩 총 30개 평가준거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학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정량 및 정성평가를 통해 종합적으로 판정한다.
평가내용 수준별 구성 체계는 평가영역 및 평가준거의 2단계로 구성하고, 평가준거에 대한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평가영역을 최종 판정하며, 판정척도는 3개로 충족(P), 조건부충족(CP), 미충족(F)으로 구분한다.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준거는 2주기 평가체제의 큰 틀은 유지하면서 2주기 판정 체계를 보완하고자 평가부문을 삭제하였고, 평가영역 및 평가준거 수는 유지하였으나 필수평가준거가 일반평가준거로 전환된 것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평가준거 수는 감소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3주기에서는 대학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전임교원 1인당 교내·외연구비, 졸업생의 취업률 등과 같은 정량지표에 자연계열 교수 비율 또는 종교계/예술계 학생 비율 등에 따라 기준값을 달리 적용하는 것을 유지함과 동시에 대학이 평가준거 대체를 신청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위원회 검토 및 심의를 통해 대학별 대체준거 적용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결과 다양한 측면에서 △대학에는 자기점검의 기회 및 상시 평가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의 질개선, △사회에는 대학교육에 대한 질보장과 사회적 공신력 부여, △정부에는 고등교육 질보장 체제 구축 및 재정 지원을 위한 객관적 정보 확보, △2014년부터 적용된 정부 행·재정지원 사업과의 연계 유지, △국제사회에는 고등교육의 국제적 통용성과 외국대학과의 교류 협력 증진을 위한 고등교육 질보장 체제 구축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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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결과 검증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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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인철,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20년 6월 17일(수),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남대문 호텔에서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결과 검증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평가결과 검증회의에서는 평가단간, 평가위원 간의 신뢰도 확보를 위하여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신청대학의 평가결과에 따른 평가단별 논의와 평가준거의 판정근거에 대한 평가영역별 최종 검토를 실시하였다. 논의 후에는 평가 의견을 최종 수정·보완하는 작업을 통해 대학 인증 여부 판정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였다
평가결과 검증회의를 통해 합의된 대학별 판정 결과와 평가의견은 이후 평가원을 통해 각 대학에 통보하였으며, 평가결과 보고서에 대한 대학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대학평가인증위원회에서 심의·의결 과정을 통해 평가대학별 인증 여부를 최종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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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회적책무: 계명1%사랑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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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회적책무] 부문의 우수사례로 계명대학교의 ‘계명1%사랑나누기’가 선정되었다.
계명대학교는 1899년 제중원에서부터 시작하여 봉사와 섬김을 토대로 건학이념을 계승하고 있으며 대학 전 구성원들은 우리가 받은 사랑에 늘 감사하며 그 사랑을 나누는 일에 힘써야 하겠다는 공감대 위에서 장·단기 봉사활동을 성실하게 전개하고 새로운 기부문화를 창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매월 교직원들의 봉급(기본급)의 1% 기부를 통해 비영리 계명1%사랑나누기 사단법인 설립하였다.
사단법인 계명1%사랑나누기(Keimyung Caritas)는 2004년 1월 15일에 7인으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2005년 6월 7일에 법인설립 허가를 받았다. 주요 사업 목적으로는 계명자원봉사활동 계획수립 및 운영, 계명1%사랑 나눔 봉사단 결성 및 운영, 자원봉사단체 지원, 불우이웃돕기, 긴급구호활동 지원, 계명자원봉사활동 행사(강연회, 포럼, 전시회, 문화행사 등) 개최, (사)동산의료선교복지회 공동사업, 법인의 목적에 부합하는 홍보 및 출판사업이다.
계명1%사랑나누기 봉사 비전
주요 추진성과는 다음과 같다
가. 자원봉사 프로그램 지원: 계명1%사랑나눔 활동 봉사프로그램 지원
나. 1%사랑나눔행사: 계명카리타스봉사단 베트남 및 필리핀 국외활동 지원, 사랑나눔, 계명카리타스 힐링 프로그램 지원, 학생지원팀 국외활동 공사비 지원 등
다. 사랑나눔봉사단: 학과(전공) 특화 국외봉사활동(공과대학, 간호학과 등), 농촌일손돕기
라. 이웃돕기 및 구호활동지원: 콜롬비아 홍수 피해 복구, 라오스댐 붕괴 붕괴 피해 복구, 영덕 태풍 피해 복구 등
마. 기타목적사업: 국·내외 소외계층 도서지원 사업, 다문화 탈북학생 멘토링 사업 등
향후, 계명대는 ‘계명1%사랑 나눔행사’, ‘사랑나눔봉사단 운영 및 봉사프로그램 확대’, ‘이웃돕기 및 구호활동 지원’, ‘기타 목적 사업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능동적 참여교육과 창의적 융합연구를 통해 지역과 세계를 향해 빛을 여는 교육혁신 선도대학’의 비전으로 중장기계획을 가지고 있다.
* 관련 세부 내용은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우수사례집]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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