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0

2020-01-20

인증 NEWS 인증 FOCUS 인터뷰
 
 
 

인증 NEWS

  • 2019년(하반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인증패(서) 수여식 개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헌영,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2019년 12월 27일(금)에 「2019년(하반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인증패(서)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수여식에는 2019년(하반기) 인증을 획득한 대학의 담당자 116명이 참석하였다. 

    안세근 평가원장은 “2019년(하반기) 대학기관평가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한 대학 담당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평가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기준과 절차를 명확하게 하였다”며 대학교육의 질개선 및 고등교육의 질보장을 위한 대학기관평가인증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평가원은 2019년(하반기)에 총 68개교의 신청을 받아 평가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대학평가인증위원회(위원장 조동성, 인천대학교 총장)의 최종 심의를 통해 54개 대학 ‘인증’, 11개 대학 ‘조건부인증’, 2개 대학 ‘인증유예’, 1개 대학 ‘불인증’ 판정을 확정하였다. 또한, 3개 대학의 ‘우수사례’를 발굴하였으며, 선정된 우수사례는 전 대학사회에 공유·확산하여 대학교육의 질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평가원 홈페이지(https://aims.kcue.or.kr)에서 보도자료로 확인 할 수 있다.
 
  •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대학 담당자 워크숍 개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헌영,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11월 27일(수)에 골든리버 호텔에서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대학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에는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신청한 3개교의 담당자 및 자체평가위원 등 11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대학기관평가인증 개요 및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 방법, 평가준거별(5개 영역, 10개 평가부문, 30개 평가준거) 인증기준에 대한 안내와 함께 영역별 FAQ를 제공하여 인증기준에 대한 대학 담당자의 이해를 높혔다. 또한 원활한 대학자체평가보고서 작성 및 평가 준비를 위해 대학기관평가인증 홈페이지 및 시스템 사용 방법 안내와 인증대학 담당자의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 사례 발표, 대학별 질의·응답(컨설팅) 시간을 가졌다.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대학 담당자 워크숍 자료집’은 대학기관평가인증 홈페이지(https://aims.kcue.or.kr)의 '게시판-자료실'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 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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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헌영, 이하'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평가원")은 11월 28일(목) 중앙대학교 100주년기념관에서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 설명회를 개최하여 2017년 인증대학 31개교의 대학기관평가인증 담당자 약 5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2주기 인증자격모니터링 개요, 인증자격모니터링 추진 일정 및 절차,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 방법, 정량지표 대학 수치 확인 방법 등이 안내되었다.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은 별도의 신청서 제출 없이 2019년 12월 13(금)까지 인증자격모니터링 서면평가 수수료를 납부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은 2020년 6월 30일(화)까지 보고서 제출하고, 7월 초순 ~ 8월 초순에는 서면평가 및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8월 21일(금)까지 인증자격모니터링 결과를 통보 할 예정이다.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편람과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 설명회 자료집은 한국대학평가원 홈페이지 (https://aims.kcue.or.kr)의 '게시판-자료실'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인증 FOCUS

 
  • 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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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헌영,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12월 18일(수)에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본 회의에서는 조동성 위원(인천대 총장)이 위원장, 변창훈 위원(대구한의대학교 총장)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대학평가인증위원회(위원장 조동성, 이하 위원회)는 대학기관평가인증 추진을 위한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교육계 저명인사, 고등교육과 관련된 정부 및 공공기관 관계자, 산업계 또는 사회단체 대표, 대학평가 전문가를 포함하여 17인 내외로 구성된다. 14기 대학평가인증위원회의 임기는 2019년 11월 1일부터 2021년 10월 31일까지이다.

    위원회는 본 회의에서 2019년(하반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결과를 심의하였고, 2019년(하반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 대상 대학 68개교에 대한 평가 결과, 54개교 인증, 11개교 조건부인증, 2개교 인증유예, 1개교 불인증 판정을 확정하였다. 

    평가원은 2020년 사업계획으로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 수행, △대학기관평가인증 관련 위원회 운영,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수행, △ <2018년 조건부인증대학> 보완평가 수행, △대학기관평가인증 홈페이지 운영 및 뉴스레터 <인증이야기> 발간, △평가인증 인정기관 재지정 신청, △고등교육 질보장을 위한 국제교류를 보고하였다. 
  •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담당자 워크숍 개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헌영, 이하 대교협)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안세근, 이하 평가원)은 1월 9일(목) 스탠포드호텔에서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에는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 담당자 70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인증자격모니터링의 평가내용 및 평가자료, 추진 일정 및 절차,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 방법, 평가 영역별 보고서 내용을 안내하고, 대학별 질의 응답을 실시하였다. 

    2017년 인증대학은 6월 30일(화)까지 보고서를 제출하고, 평가원에서는 7월 7일(화)부터 7월 23일(목)까지 서면평가와 현장모니터링을 실시하며, 대학평가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8월 21일(금)에는 인증자격모니터링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2017년 인증대학 인증자격모니터링 대학담당자 워크숍 자료집」은 한국대학평가원 홈페이지(https://aims.kcue.or.kr)의 게시판-자료실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인터뷰

 
  • 2019년(하반기) 평가위원 서면평가 및 현지 방문평가 워크숍 참가 후기

  • 이번 호에서는 2019년(하반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위원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 워크숍에 참관한 일본의 독립행정법인 대학개혁지원·학위수여기구(NIAD-QE)의 김성희 교수의 후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일본의 대학개혁지원·학위수여기구(이하NIAD-QE)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병설 한국대학평가원(이하 평가원)은 정부로부터 지정받은 평가기관으로서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해당국의 대학에 대한 기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관련 정책 및 시스템의 문맥안에서 파생되는 상이점은 있으나, 평가절차와 방법에 있어서 큰 틀에서는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NIAD-QE와 평가원은 2010년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래로 캠퍼서아시아 모니터링 평가를 비롯해 양국 및 양기관의 고등교육 및 질보증제도와 평가시스템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공동연구를 추진해 오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평가절차 중 방법에 있어서 핵심이 될 수 있는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에 대한 유사점 및 차이점 등을 확인하고, 향후 공동연구의 발전과 이해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자 워크숍에 참관하게 되었다. 

    이번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위원 서면평가 및 현지 방문평가 워크숍’을 통하여 알게 된 점을 간단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우선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으로는 NIAD-QE의 평가에 있어서는 평가팀의 모든 위원이 전(全) 평가기준을 망라해서 서면평가하는 반면, 평가원의 기관평가에서는 평가영역별로 나뉘어서 서면평가를 수행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3박4일이라는 기간에 집중적이고 타이트하게 서면평가 중심의 워크숍이 진행된다는 점 또한 일본과 다른점으로 인상에 남았다. 

    ▶ 평가위원들의 논의 과정에서는 각 평가위원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적극적으로 공유되고 있었으며,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 현지방문평가의 수행사례 발표를 통해, 평가위원의 복장을 비롯해서 사전에 준비해야 할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사항들과 전체적 진행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평가위원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평가를 수행하도록 돕고 있었다는 점과, 워크숍 전체를 통해 평가위원의 자세와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듯한 점은 매우 흥미로웠다. 

    ▶ 워크숍의 자료집을 비롯해 숙소 및 프로그램 구성 등, 평가원의 워크숍에 대한 원활한 운영을 위한 철저한 준비 및 노고를 느낄 수 있었다. 

    워크숍 참관을 통해 대학기관평가인증의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에 대해 더욱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기회를 제공해 준 평가원장님을 비롯해 평가원의 관계자분들께 이 지면을 통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소감을 마무리한다.  

                                
    김성희 준교수 (KIM,Sounghee, Ph.D.)

     일본의 동경공업대학 인간행동시스템을 전공, 학술박사를 취득하고, 독립행정법인
     대학평가·학위수여기구(2016년 대학개혁지원·학위수여기구로 조직개편)에서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준교수로 재직중이다.
     한중일 캠퍼스아시아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질보증기관 모니터링에 참여 했으며,
     현재 대교협과의 공동연구를 비롯하여 국가자격체계에 대한 사업 및 연구를 진행 중이다.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는 「대학평가문화의 정착, 일본대학은 세계에서 통용될 것인가: 제3장. 일본대학의 국제화 현황」,
     "한국의 대학평가시스템 발전과정과 현황에 대한 연구", "글로벌시대 국제교육 교류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Developing  and  Verifying a Checklist for Internal Quality Assurance of International Collaborative Programs in
      Asia"외 다수가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고등교육, 국제화, 대학평가, 비교교육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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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