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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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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제출 및 현지방문평가 간담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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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임종보, 이하 ‘평가원’)은 2018년 9월 18일(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2층 대회의실에서 「2018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현지방문평가 준비를 위한 대학 담당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에는 2018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이하 ‘인증’)을 신청한 14개교에서 30여명의 대학 담당자가 참석하였으며, 현지방문평가 기간 동안 대학 담당자의 역할, 세부 일정 및 진행 협조 요청 사항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현지방문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하였다.
2018년 인증 신청 대학은 이번 간담회 참석에 앞서 지난 6개월간 대학 자체진단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대학 자체진단평가보고서와 근거자료를 작성하여 9월 12일(수)에 제출을 완료하였다. 평가원은 대학이 제출한 자료를 기준으로 오는 10월 3일(수)~6일(토)에 ‘2018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위원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 워크숍’을 운영하며 본격적으로 평가에 돌입한다.
「2018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현지방문평가 준비를 위한 대학 담당자 간담회 자료집」은 대학기관평가인증 홈페이지 (https://aims.kcue.or.kr)의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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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인증대학 모니터링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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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임종보, 이하 ‘평가원’)은 2018년 8월 31일(목)에 2015년 인증대학 모니터링 대상 대학에 모니터링 결과를 통보함으로써 1주기(2011~2015년) 모니터링을 종료하였다.
인증대학 모니터링은 ‘인증’을 획득한 대학의 지속적인 질 관리를 위해 실시하고 있으며 사전평가, 서면평가, 현장 모니터링의 3단계로 진행된다. 평가원은 2015년 인증대학 모니터링을 위해 4명의 인증 전문가로 된 사후모니터링위원회를 구성하여 연초에 사전평가를 진행하였으며, 대학에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을 위한 내용을 통보하였다. 모니터링 대상 대학은 이를 바탕으로 6월 29일(금)까지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이에 평가원은 지난 7월 5일(목)∼6일(금)(1박 2일)의 일정으로 대교협 대회의실에서 2015년 인증대학 모니터링 서면평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사후모니터링위원회는 2015년 인증대학 5개교가 제출한 대학별 인증대학 모니터링 자체진단평가보고서를 검토하여, 필수평가준거와 일부 영역에서 인증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대학을 현장 모니터링 대상 대학으로 선정하였다. 현장 모니터링은 7월 23일(월)부터 7월 28일(금)까지 대학별 1일 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평가 결과는 대학평가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되었다.
2주기에는 인증대학에 대한 모니터링을 ‘인증자격모니터링’이란 명칭으로 시행하며, 2016년 인증대학을 대상으로 다가오는 2019년에 모니터링을 수행할 예정이다.
※ 1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및 모니터링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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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대학교 대학기관평가인증 컨설팅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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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대학평가원(원장 임종보, 이하 ‘평가원’)은 2018년 3월부터 7월까지, 총 5개월간 신한대학교(총장 서갑원, 이하 ‘신한대’)로부터 ‘대학기관평가인증 컨설팅(연구책임자 임종보, 이하 컨설팅)’을 수탁 받아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평가원에서는 2013년부터 인증기준에 비추어 대학 운영 전반을 점검하고자 하는 대학(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신한대 컨설팅은 1) 대학이 스스로 질 관리를 할 수 있는 자체평가 역량을 강화하고, 2) 인증 기준에 따른 기관 전반에 대한 제3자 전문가 평가를 통해 객관적인 대학 운영 성과를 진단하며, 3) 대학의 강점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한 발전 방향 제시 등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컨설팅 일정은 인증 평가의 진행 방식과 동일하게 교직원 대상 연수, 대학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 및 서면·현지방문평가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평가 종료 후에는 컨설팅 결과 최종 보고회를 개최하였으며, 신한대 컨설팅 결과와 향후 대학 운영 방식 등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컨설팅 운영 과정 및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가. 컨설팅 계획 수립
: 컨설팅 세부 계획 수립 및 일정 조율, 연구진은 한국대학평가원 운영 실무진, 영역별 컨설팅 평가위원 선정
나. 대학 자체진단평가를 위한 교직원 특강 및 연수
: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개요 및 보고서 작성 방법 안내, 영역별 질의응답 등 진행
다. 대학 자체진단평가
: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편람을 기준으로 대학 자체평가연구위원회에서 자체진단평가보고서 작성
라.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
: 대학자체진단평가보고서와 근거자료에 근거한 서면평가와 2박 3일간 현지방문평가를 통해 인증기준 충족 여부 평가
마. 컨설팅 결과보고서 작성
: 컨설팅 결과를 분석하여 대학의 주요현황, 강점, 개선점 등 대학의 발전방향 제시
사. 컨설팅 결과 최종보고회 개최
:총장 및 전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컨설팅 결과에 대한 연구진의 공식 발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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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창업지원 생태계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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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대학성과] 부문의 우수사례로 서울대학교의 ‘학생 창업지원 생태계 조성’이 선정되었다. 서울대학교는 기술 중심의 창업 활성화를 목표로 대학 내에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업가적 마인드와 소양 함양을 위한 창업교육, 컨설팅, 멘토링 과정 등을 지원하고 있다. 대학 연구실 또한 활용하여 창업기업에 유망기술을 연결 및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하고 있으며, 맞춤형 공간 제공, 연구협력, 인력수급, 투자연계 등의 다양한 형태의 학생 창업지원 사업과 창업지원 인프라 구축을 통해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활발한 창업 및 동아리 활동을 이끌어 내고 있다.
서울대학교는 학생 창업 활성화를 위해 교내 학생 창업동아리에 다양한 멘토링과 창업세미나 및 포럼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1997년 서울대 공학연구소 내 ‘창업네트워크센터’ 설립 및 전국대학벤처창업박람회 개최 등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창업 인큐베이터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2004년 산학협력단 설립을 통해 기술이전·사업화·창업촉진을 통한 대학 연구개발 선순환 체제를 확립하고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계획 단계에서부터 성과 창출까지의 과정을 관리·운영하고 있다.
학생 창업 동아리 및 창업팀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학생 창업동아리 ‘SNUSV’: 1996년 설립된 학생 창업동아리로 2016년 기준 전체 회원수 430명으로 이에 속한 회원이 실제 창업을 통해 설립한 기업의 수는 60개로 연평균 3개 정도의 회사가 설립됨
- 해동 아이디어팩토리 학생창업팀: 2015년 설립된 학생창업팀으로 학생 스스로 기업과 사회의 당면과제를 발굴하고 정의할 수 있도록 창의적 공학설계 교육과 연구를 통합한 ProCEED Idea Factory 인프라를 제공함. 주요기능으로 학생들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사업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 및 소량 생산 가능한 환경 구축하고, 데이터베이스 제공을 통한 참여 학부·대학원생, 교수가 새로운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벤처경영기업가센터 학생창업팀: 2014년 설립된 중소기업청 지정 대학기업가정신센터로 경영대학에서 운영하고 있음. 센터장 1명, 부센터장 1명, 산학협력 중점교수 1명, 매니저 2명으로 매년 학생창업팀이 선발되어 활동하고 있음
※ ‘학생 창업지원 생태계 조성’과 관련된 세부 내용은 [2016년 인증대학 우수사례집]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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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 프로그램 After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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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회적 책무] 부문의 우수사례로 아주대학교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After You]’가 선정되었다. 아주대학교는 대학 이념인 ‘인간존중’과 ‘지역과 함께하는 사회공헌’이라는 대학발전계획 전략을 토대로 전통적인 사회봉사의 개념을 넘어서 대학기관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개척 및 운영해 나가고 있다. 이에 사회봉사의 방향을 공공재로서 대학의 사회공헌 추진으로 설정하고 지역 및 사회에 대한 기여하기 위하여 사회공헌 프로그램 [After You]와 같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After You]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나보다 너 먼저’라는 뜻으로 사회적·경제적 어려움으로 해외경험에 제한적이었던 학생들에게 미국 및 중국 소재 명문대학 파견을 통해 4주간의 고강도 언어·문화 집중교육을 실시하여 사회적 이동성(social mobility) 제고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자 함
- 학교성적, 영어성적 등이 아닌 가정형편(5분위 이하 가정)과 학생의 열정·의지를 기준으로 선발하며 장애학생의 경우에는 소득분위와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함
- 본교 재학생뿐만 아니라 경기도 소재 타 대학 학생에게도 기회를 제공(대학 추천)하여, 전체 선발 인원의 20%를 타 대학 학생으로 구성함
- 프로그램의 재원은 본 프로그램의 취지에 공감하는 교내외 인사로부터의 모금을 원칙으로 마련하며, 파견 대학 총 5개교 중 4개교에 대해 전액 장학금을 지원함
※ ‘사회공헌 프로그램 [After You]’와 관련된 세부 내용은 [2017년 인증대학 우수사례집]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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